2024년 6월 23일부터 28일까지 앤아버에서 제2회 미시간 한국학 하계연구소(MiKSSI)가 개최됩니다.
1주간의 주거 집중 프로그램은 공동 학습, 집단적 사고, 한국학의 핵심 문제를 둘러싼 학제간 의제 설정에 중점을 둘 것입니다.
올해의 주제는 민주주의와 젠더 입니다 . 한국이 문민 통치로 전환한 이후 수십 년 동안 한국은 민주적 제도 구축에 있어 눈부신 성과를 거두기도 했지만 상당한 후퇴의 순간도 경험했습니다. 2012년 박근혜 캠프가 채택한 경제민주화, 2017년 문재인 캠프가 채택한 기회의 평등, 과정의 공정, 결과의 정의 등의 슬로건은 정치적 민주화가 기정사실화돼야 함을 암시합니다 . 21세기 한국에서 민주주의 심화를 위한 항구적 정치 인프라 구축은 여전히 어려운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 이러한 지속적인 투쟁 속에서 젠더 문제는 한국 민주화의 성과와 한계를 논의하고 변화를 위한 집단적 행동에 참여하기 위한 가장 치열한 경쟁의 장 중 하나로 부상했습니다.
올 여름 연구소의 일환으로 일련의 학제간 세미나가 젠더의 렌즈를 통해 한국 민주화의 냉전 및 탈냉전 역사를 탐구할 것입니다. 글로벌하고 비교적인 맥락에서 성별과 계급의 관계를 재검토합니다. 젠더를 중심으로 한국의 민주주의와 대의정치의 현주소를 진단한다. 한국 민주화사, 여성과 노동사, 비교권위주의 분야의 전문가들이 세미나 진행자로 나설 예정입니다.
관심 있는 학생은 학생이 현재 등록되어 있는 기관의 교수진(지원자의 지도교수)의 추천서 1통과 더불어 다음 서류를 준비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현재 학문적 관심 사항과 여름 연구소 참여가 지원자의 학업 계획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를 설명하는 2페이지 이하의 의향서.
현재 이력서
최근 글의 샘플
추천서는 지도교수가 PDF 형식으로 ncks.applications@umich.edu 에 제목에 "SUMMER INSTITUTE - 추천서"라고 기재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최종 마감일 : 2024년 4월 1일 오후 11시 59분
관련 링크: https://ii.umich.edu/ncks/students/graduate-students/Michigan-Korean-Studies-Summer-Institute.html